물결 만드는법
흘러가는 구름 만들기(1)
① 스위시를 실행하고 Properties패널에서 Movie properties를 클릭하고 width:650, height:450 배경색은 흰색으로 하고 ok합니다. view옵션에서 Fit stage in window를 눌러 작업공간을 맞추어 줍니다.
② 위 도구모음 에서 import! image를 클릭하고 sky1을 불러옵니다. transform패널에서 o=x눌러주고 중심을 정중앙을 선택합니다. x:325, y:210 좌표값을 맞추면 하늘그림이 위쪽으로 정열이 됩니다.
③ sky1을 선택한후 우클릭 Copy object 를 클릭하고 이어서 우클릭 Paste in place를 2번 하면 그림이 총3장이 됩니다. 그림3장을 이어서 붙이려면 화면을 축소해야 하므로 view에서 stage의 크기를 25%로 설정합니다.
④ 가운데 있는 그림을 좌우로 회전하기 위해 outline패널의 가운데 sky를 선택하고 Transform 패널에서 Filp Horizontal(수평뒤집기)를 클릭합니다.
⑤ 맨위에 있는 sky를 클릭하고 transform패널에서 x좌표값을 -325로 합니다. 그림이 왼쪽으로 이동됩니다. 맨아래그림 선택하고 x좌표값을 975로 하면 오른쪽으로 그림이 나란히 위치됩니다.
⑥ 나란히 펼쳐진 3개의 이미지를 모두 선택한후 선택영역 위에서 마우스 우클릭하고 Grouping-Group as Shape를 누릅니다. 창이뜨면 ‘아니오’ 버튼을 클릭합니다. 사진과 스테이지 왼쪽을 맞추려면 o=x 클릭 앵커포인트를 좌상으로 하고 좌표값을 X=0, y=0으로 설정하고 엔터하면 왼쪽에 맞게 위치합니다.
⑦ sky의 50프레임에서 더블클릭하고 transform패널에서 x좌표를 -1300으로 하면 이어진 마지막 구름이미지가 스테이지에 중앙에 위치합니다.
⑧ move효과를 더블클릭하고 Effect 패널에서 Duration을 1500으로 하고 enter합니다.
⑨ 구름이 흘러가는것이 확인됩니다. 다시 Outline패널을 클릭해 줍니다
위 도구모음에서 Preview frame도 해제해 줍니다.
물결효과주기
⑩ import! image아이콘을 눌러 배경으로 쓸 그림 투명호박넝쿨.png을 불러온다.
⑪ import! animation아이콘을 눌러 물결판.swi를 불러와서 너비를 스테이지 창보다 조금만 넓혀주고 타임라인 20프레임에서 더블클릭합니다. view화면을 500%로 확대한뒤 선택툴 눌러주고 스테이지에서 물결의 파란막대쪽 위에서 4방향 표시가 될 때 시작지점을 확인한뒤 아래그림과 같이 드래그하여 아래한칸 으로 내려주되, 끝나는 지점이 시작지점의 위치와 같은 중간으로 합니다. 다시 view에서 화면보기를 66%정도로 한다.
⑫ 위의 Preview frame은 꺼주시고, Import! image를 눌러 움직임이 없는 부분을 지워준 이미지 투명호박넝쿨-1.png를 불러와서 좌표값을 X값에 +0.7 y의 값에 +0.7을 더해주고, 물결소스와 함께 블록잡아 선택하여 우클릭-Grouping-Group as movieclip으로 만들어 주고 mask 부분에 체크한다.(위11번 오른쪽 그림참고)